서론
한국 성결교회는 1907년 김상준과 정빈 목사의 노력으로 시작되었으며, 성결과 성화를 중심으로 한 교리를 바탕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교리적으로는 존 웨슬리의 영향을 받은 성결 교리가 특징입니다. 그러나 교회가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면서 수많은 내부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성결교회는 1907년 5월 김상준과 정빈 목사가 서울에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을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미국의 홀리네스(Holiness) 계통 선교 단체인 동양선교회(Oriental Mission Society)의 지원으로 세워진 것으로, 초기에는 복음 전도와 성경 교육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1921년에는 제2대 지도자 킬보른(E. A. Kilbourne) 선교사의 내한을 계기로 교단 조직을 공고히 하여, 조선예수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라는 명칭으로 공식 교단을 형성하였다. 일제강점기 동안 교세를 확대하였으나, 1943년 일제에 의해 강제로 해산되는 시련을 겪기도 했다. 광복 후 재건된 성결교회는 1950년대 말부터 시작된 에큐메니컬 운동 참여 여부를 둘러싼 내부 갈등으로 교단이 분열되었다. 그 결과 1960년대 초에 성결교회는 두 개의 주요 교단으로 갈라졌는데, 오늘날 기독교대한성결교회(약칭 기성)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약칭 예성)라는 두 교단이 한국 성결교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후로도 신학 노선 등을 둘러싼 소규모 분쟁이 있었지만, 대체로 한국 성결교회는 이 두 교단을 중심으로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본론
성결교회의 교리는 이름에서 드러나듯 성결, 즉 성도의 거룩함과 성화를 핵심으로 한다. 신학적으로는 존 웨슬리의 영향 아래 있는 웨슬리안 알미니안 전통에 서 있으며, 중생(거듭남) 이후 성결의 두번째 축복(Entire Sanctification)을 통해 신자가 죄의 속성으로부터 깨끗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기본 교리는 개신교 정통 교리를 따르며, 성경을 신앙과 생활의 최고 권위로 삼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한 구원을 강조한다. 특히 성결교회는 전통적으로 사중복음이라 불리는 네 가지 복음을 기치로 내세웠는데, 이는 곧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의미한다. 중생의 복음은 예수님을 믿어 거듭나는 구원을 말하고, 성결의 복음은 성령의 능력으로 죄에서 깨끗하게 됨을 강조한다. 아울러 신유는 하나님께서 병든 몸과 마음을 고쳐주시는 능력이 현존함을 믿는 것이며, 재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소망하는 종말 신앙을 가리킨다. 이러한 교리적 강조점 때문에 성결교회는 신자의 거룩한 삶, 금욕적이고 경건한 생활 태도(한때 금주·금연 등의 윤리 규범을 강조하기도 했다), 부흥회와 전도를 통한 영혼 구원에 열성적인 전통을 형성해 왔다.
조직 구조는?
한국 성결교회의 조직은 장로교와 유사한 총회 제도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감리교회적 요소도 지닌다. 각 지역 교회는 담임목사가 영적 지도자로 시무하고, 평신도 지도자인 장로·권사·집사 등이 봉사하며 운영을 돕는다. 교단 내에서 지역 단위로는 지방회(또는 지방교역자회)를 구성하여 일정 지역의 교회들이 협력하며, 전국적으로는 모든 목회자 대표와 평신도 대표들이 모이는 총회를 개최한다. 총회에서는 교단 헌법과 규칙을 제정하고, 교단을 대표하는 총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을 선출한다. 총회장은 임기제로 봉사하며, 감리교의 감독과 달리 한 교회나 한 사람에게 권력이 집중되지 않도록 견제 장치를 두고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두 교단은 각각 별도의 총회 조직과 신학교, 선교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서울신학대학교를 직영 신학교로 두고 있고, 예수교대한성결교회는 성결대학교를 산하에 두어 교단 인재를 양성한다. 두 교단은 행정적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연합기관인 한국성결교회연합회 등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도모하며 한국 성결교회의 정체성을 함께 지켜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겉보기에는 이처럼 체계적이고 건강한 조직 구조를 갖춘 전통 교단이지만, 이러한 조직 내부에서 수년간 크고 작은 부정과 일탈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성결교회 내부 문제 사례
역사와 교리에 비추어 보면 거룩과 성화를 강조하는 성결교회야말로 도덕적으로 모범을 보여야 할 것 같지만, 현실의 한국 성결교단 내부에서는 여러 심각한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해 왔다. 목회자의 성범죄, 재정 비리, 권력형 은폐, 목회직 세습, 그리고 이에 따른 피해자들의 2차 가해 등의 사례들이 곳곳에서 드러나 교인들과 사회의 큰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문제 사례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목회자의 성범죄
성결교회 내에서 일부 목회자들은 성범죄를 저지르고 교회의 권위를 악용하여 큰 사회적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재록 목사와 같은 사건들이 있으며, 피해자들은 종종 2차 가해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 재정 비리
일부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 재정을 횡령하거나 유용하는 등의 비리를 저질렀습니다. 재정 투명성 부족과 미온적인 처벌로 교회 신뢰가 크게 손상되었습니다. - 권력형 은폐와 책임 회피
교회 내에서 비리나 범죄가 발생했을 때, 교단 상층부는 이를 덮으려 하거나 축소하려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교회 내부의 부패와 조직적인 은폐를 낳았습니다. - 목회직 세습
일부 교회에서는 담임목사가 자신의 자식이나 친척에게 목회직을 물려주는 세습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교회의 공공성과 신뢰가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 2차 가해
문제를 제기한 교인이나 피해자는 교회 공동체 내에서 배척당하거나 심리적 공격을 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교회는 종종 잘못을 인정하기보다는 사건을 은폐하거나 피해자를 외면했습니다.
결론
이러한 모습은 건전한 종교 기관이라면 마땅히 보여야 할 도덕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것으로서, 오히려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사이비 종교의 특징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사이비로 분류되는 집단들의 공통점은 교주나 지도자에 대한 맹목적 추종, 폐쇄적인 내부 통제, 외부 비판에 대한 배척, 그리고 구성원 착취와 진실 은폐다. 성결교단 내부에서 벌어진 일들을 돌이켜 보면, 비록 교리적으로는 정통 기독교를 표방한다 하더라도 실제 운영과 행태에서는 이와 같은 사이비적 속성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목회자가 사실상 교주처럼 군림하며, 거짓된 영적 권위로 신자들을 현혹하고 착취해도 제어되지 않았고, 교단은 이를 바로잡기보다 덮기에 급급했다. 피해자들과 문제 제기자들은 보호받지 못한 채 오히려 내쫓기는 악순환이 거듭되었다. 그것은 더 이상 건강한 교회의 모습이 아니며, 신앙의 탈을 쓴 범죄 집단에 가깝다고 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국 성결교단은 그 실상에 비추어 사이비로 분류되어야 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는 단순한 비난이나 과격한 표현이 아니라, 교단 스스로 자정 능력을 상실하고 사회적 규범과 윤리를 지속적으로 위반해온 결과에 따른 합리적 판단이다. 사이비로 규정함으로써 이 교단의 문제를 직시하고,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한 경각심을 사회에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계기로 교단 내부에서는 뼈아픈 자기 반성과 혁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만일 성결교회가 계속해서 이러한 부정과 비리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신앙 공동체로서의 순기능을 상실한 채 사이비로 낙인찍히고 쇠퇴하는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성결(聖潔)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거듭남이 교단 전체에 일어나지 않는 한, 한국 성결교회는 사이비 종교로 분류되어 사회로부터 강한 경계를 받아 마땅하다